- 홍어 장수 문순득의 표류기
동방견문록을 쓴 '마르코 폴로'나
하멜 표류기의 하멜 못지않은 모험을 펼친 조선사람이 있었습니다.
1801년, 평범한 홍어 장수 문순득은
흑산도 인근에서 홍어를 사고 배를 타고 돌아오는 길에
거친 풍랑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문순득이 탄 배는 망망대해를 2주일이나
속절없이 표류하고 낯선 섬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은 당시 유구국이라 불리던
지금의 일본 오키나와였습니다.
문순득은 오키나와에서 8개월을 머물면서
그 나라 말과 풍습을 배우고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그리고 1802년 10월, 문순득은 다행히
중국을 향하는 배를 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또 풍랑을 만나
하염없이 동남쪽으로 흘러갔고,
열흘 후 배가 도착한 곳은 중국이 아닌
지금의 필리핀, 여송이었습니다.
긍정적이며 호기심 많고 영리한 사람이었던 문순득은
9개월간 필리핀에 머물며 현지어를 익히고
서양 문물을 열심히 배웠습니다.
그 후 문순득은 마카오, 광저우, 난징, 연경을 거쳐
조선 관리를 따라 조선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가 고향에 돌아온 건 1805년 1월.
홍어를 사서 배에 오른 지 3년 2개월이 지난 후였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흑산도에서 유배 생활을 하던
손암 정약전이 쓴 '표해시말(漂海始末)'에 기록되었으며
책 속에는 문순득의 체험과 정약전의 실학 정신이 잘 드러나 있고,
200년 전의 일본, 필리핀, 마카오, 중국의
풍속, 의복, 집, 배, 언어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었습니다.
문순득은 조선 시대 신분 구조인 '사농공상(士農工商)' 중
가장 낮은 상인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글을 잘 쓰지 못해,
정약전을 만나지 못했다면 자신의 경험을
후대에 남기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비록 신분도 낮고 배움도 적었지만
불굴의 용기와 강인한 정신력을 가졌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역경을 헤쳐나갔습니다.
Ocean Gipsy / Renaiss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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