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걸리의 오덕과 삼반... 아니 육덕(六德) 사반(四反)
막걸리에는 이전부터 오덕과 삼반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육덕과 사반이라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조선조 초의 명상 정인지(鄭麟趾)는 젖과 막걸리는 생김새가 같다 하고
아기들이 젖으로 생명을 키워 나가듯이 막걸리는 노인의 젖줄이라고 했습니다.
정인지를 비롯한 문호 서거정(徐居正), 명신 손순효(孫舜孝) 등은
만년에 막걸리로 밥을 대신했는데 병 없이 장수했다고 합니다.
노인의 젖줄이라 함은 비단 영양 보급원일 뿐 아니라
무병장수의 비밀을 암시하는 것이 되기도 합니다.
조선조 중엽에 막걸리 좋아하는
- 이(李)씨 성의 판서가 있었는데 언젠가 아들들이
"왜 아버님은 좋은 약주나 소주가 있는데
- 막걸리만을 좋아하십니까"하고 물었습니다.
이에 이판서는 소 쓸개 세 개를 구해 오라 시킨 다음
그 중 한 쓸개 주머니에는 소주를,
다른 쓸개 주머니에는 약주를,
나머지 쓸개 주머니에는 막걸리를 가득 채우고
처마 밑에 매달아 두라고 명했습니다.
며칠이 지난 후에 이 쓸개 주머니를 열어 보니
소주 담은 주머니는 구멍이 송송 나 있고
약주 담은 주머니는 상해서 얇아져 있는데
막걸리 담은 주머니는 오히려 이전보다 두꺼워져 있었습니다.
막걸리에는 오덕(五德)과 삼반(三反)이 있습니다.
먼저 오덕
취하되 인사불성일 만큼 취하지 않음이 일덕(一德)이요,
새참에 마시면 요기되는 것이 이덕(二德)이며,
힘 빠졌을 때 기운 돋우는 것이 삼덕(三德)입니다.
안 되던 일도 마시고 넌지시 웃으면 되는 것이 사덕(四德)이며,
더불어 마시면 응어리 풀리는 것이 오덕(五德)입니다.
옛날 관가나 향촌에서 큰 한잔 막걸리를 돌려 마심으로써
품었던 크고 작은 감정을 풀었던 향음(鄕飮)에서 비롯된
- 다섯 번째 덕일 것입니다.
다음 삼반
놀고 먹는 사람이 막걸리를 마시면 속이 끓고 트림만 나며 숙취를 부른다 해서
근로지향(勤勞志向)의 반유한적(反有閑的)이요
서민으로 살다가 임금이 된 철종이 궁 안의 그 미주(美酒)를 마다하고
토방에서 멍석 옷 입힌 오지 항아리에서 빚은
- 막걸리만을 찾아 마셨던 것처럼
서민지향의 반귀족적(反貴族的)이며
군관민(軍官民)이 참여하는 제사나 대사 때에
- 합심주로 막걸리를 돌려마셨으니
평등지향의 반계급적(反階級的)으로
막걸리는 삼반주의(三反主義)라고 합니다.
여기에 이 막걸리 속에 혈중 콜레스테롤, 혈중 중성지방,
- 그리고 암세포 증식 억제라는
성인 삼대 병의 억제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막걸리를 약주(藥酒)라 했음이 그 의미라고 생각되며
이제 막걸리의 오덕(五德)에 한 덕(德)이 더하고
삼반에 반현대병(反現代病)이라는 한 반(反)이 더하여
막걸리는 육덕(六德) 사반(四反)이 된 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술아! 술아! 술아! / 김성환
오늘은 그만하려 했는데 작심하며 그만두려 했는데
한잔 술이 또 한잔 술이 거나하게 취하는구나
그래 그래 한 잔 술로 뚝 뚝 끊을 수만 있다면
그래 그래 취해버려 툴 툴 털어 버릴 수만 있다면
어이 너를 원망하랴 어찌 내가 가슴을 치랴
까마득히 가신 뒤에 실컨 취해 보련다.
어제도 취하고 오늘도 취하고 매일 매일 취하는구나
한잔 술이 또 한잔 술이 내 가슴을 태워 주누나
술아 술아 좋은 술아 촉촉히 젖고 싶구나
술아 술아 좋은 술아 철철 넘치고 싶구나
그런 저런 사연을 접고 거시기가 떠나 간다네
애간장을 녹이는 술아 어디 한번 취해 볼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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